본문 바로가기
잠시, 네덜란드/딸과 함께 나라 넘기

Pisa(피사). In Italia

by Joanna M 2022. 8. 18.
728x90

Ciao!! Pisa~~

피사 공항에서 피사 centrale로 이동.

피사 공항에 도착 후 미니무인메트로인 PISMOVER를 타고 피사 중앙역으로 이동했다. 

pisa centrale
피사 중앙역

중앙역 근처 숙소에 체크인을 하고, 피사의 사탑을 보러 출발!!

피사의 사탑피사의 사탑.
피사의 사탑. 보는 각도에 따라 많이 기울어져보이기도 한다. 신기방기..ㅎ
피사의 세계문화유산 등록 지역
피사의 사탑 주변 관광지 지도
피사의 옛 모습피사의 현재 모습
호텔 방에 피사의 옛 모습이 있어, 현재의 모습과 비교해 보았다.

 

우와!! 역시 남유럽의 더위란...

 

네덜란드에서 느껴보지 못한 쨍한 더움이 너무 오랜만이어서 반갑기까지 했지만, 

반가움은 잠시... 

 

진짜... 너무 더워 그늘만 찾아다니기에 바빴다는.;;


Pisa.

피사(출처 : 위키백과)
피사(이탈리아어: Pisa, 문화어: 삐사)는 이탈리아 토스카나주에 있는 도시이다. 피사 도의 현청 소재지이며, 시의 인구는 약 9만 명이다. 예로부터 문예의 중심지로 번창했으며, 갈릴레오 갈릴레이도 이곳의 대학에서 공부하였다. 이 도시의 대성당에 부속된 사탑은 갈릴레이와 함께 피사의 사탑으로 매우 유명하고, UNESCO 선정 세계문화유산에도 등록되어 있다.

 

피사의 사탑(출처 : 위키백과)
피사의 사탑(이탈리아어: Torre di Pisa)은 이탈리아 서부 토스카나주의 피사에 있는 피사 대성당의 종루(鐘樓)로, 기울어진 탑으로 유명하다.

1173년 8월 9일 착공 시에는 수직이었으나, 13세기에 들어 탑의 기울어짐이 발견되었다. 높이는 지상으로부터 55m, 계단은 297개로 이루어졌으며, 무게는 14,453t이다. 지반에 가해지는 평균 응력은 50.7tf/m2란 계산 결과가 나왔다. 현재의 기울기의 각도는 약 5.5°이고 기울기의 진행은 여러 차례의 보수공사로 멈추었다. 흔히 중세의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불리고 있다.
이 기울기의 원인은 지반 토질이 불균형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탑의 남쪽이 크게 내려가게 되었는데, 이것은 남쪽의 토질이 상대적으로 부드러워 시간이 지나면서 기울기가 시작되었고, 이것으로 인해 회전각운동량이 증가하여 더욱더 지반에 대한 부담이 커지게 되어, 침하가 진행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 것이다. 2001년 6월 16일 10년간에 이르는 작업이 종료되었고, 일반인에게 공개되었다.

피사의 사탑 과학적 의미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물체가 자유 낙하하는 시간은 낙하하는 물체의 질량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법칙을 인증하기 위해 피사의 사탑 꼭대기에서 크고 작은 두 종류의 물체를 동시에 떨어뜨려 양쪽이 동시에 땅에 닿는다는 것을 보여주었다는 일화가 전해 내려온다. 실제로 이 실험은 1586년 네덜란드의 수학자 겸 물리학자인 시몬 스테빈(Simon Stevin)이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 위키백과.
728x90
728x90

댓글